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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맞춤형 해외시장개척 지원(수출 대행 서비스 지원) 사업 모집 공고

첨부파일 목록

1. 맞춤형 해외시장개척 지원 모집공고.hwp [556032 byte]
2. (제출양식) 사업계획서_ 개인정보동의서_ 확약서.hwp [75776 byte]
3. 용인기업지원시스템 신청 매뉴얼.pdf [1564130 byte]

용인시산업진흥원 공고 제2025-21

 

2025년 맞춤형 해외시장개척 지원

(수출 대행 서비스 지원) 사업 모집공고

 

용인시산업진흥원에서 관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및 수출 지원을 위해 맞춤형 해외시장개척 지원사업을 아래와 같이 시행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2025219

용인시산업진흥원장

 

1

 

사업요약

구분

내용

지원대상

용인 소재 본사 또는 공장이 있는 중소기업 중

KOTRA ‘수출24 글로벌 대행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거나 이용 중이거나 이용을 완료한 기업

, 신청일이 2025년인 건만 해당

지원내용

KOTRA ‘수출24 글로벌 대행 서비스이용비용(공급가액)90%

(최대 200만원) 지원 한도 내 여러 서비스 이용 가능

지원규모

5개사 내외

지원금 지급 방식

후지급

모집기간

2025. 2. 19.() ~ 3. 14.() 17

[유의사항]

1) 해당 사업은 서비스 이용비용만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서비스 신청 및 이용 관련
전반적인 절차는 신청기업이 직접 KOTRA 사이트를 통해 진행해야 함

2) 서비스 이용은 반드시 진흥원과 참여기업이 체결한 협약기간 내 완료해야하며, 이를 어길 경우 지원금 지급이 불가함 서비스 신청시 KOTRA에 결과물(결과보고서) 수령 일자를 반드시 확인한 후 해당 사업을 신청할 것

3) 진흥원 사업에 선정되더라도 KOTRA에서 서비스 이용을 반려할 경우 최종 사업 추진이 불가

2

 

사업개요

사업기간: 2025. 3. ~ 8.

지원규모: 5개사 내외

지원내용: KOTRA ‘수출24 글로벌 대행 서비스이용비용 90% 지원

공급가액 기준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

[지원금 지급 예시]

- 총 서비스 이용비용(공급가액 기준)100만원인 경우, 지원금 90만원(90%) 지급

- 총 서비스 이용비용(공급가액 기준)250만원인 경우, 지원금 200만원(최대한도) 지급

지원 서비스

사업명

지원내용

수수료

(VAT 별도)

1

잠재 바이어 발굴지원

수많은 해외기업을 직접 접촉할 여건이 되지 않는 기업을 위해

KOTRA가 직접 해외기업을 접촉해 교신의사를 확인(담당자 정보 포함)

15만원/1개사

2

취급기업 정보조사

KOTRA 해외무역관을 통해 고객의 의뢰 품목을 수입 또는 취급하는 해외기업 상세 정보 제공 (10개사 발굴, 교신지원 미포함)

20만원/10개사

3

항목별 시장조사

수요동향, 수입동향수입관세율, 경쟁동향, 수출동향,

소매가 동향 및 유통구조, 품질인증제도, 생산동향 등 조사

15만원/1항목

4

원부자재 공급선

조사

신청기업의 수출용 완제품 가공 및 제조에 필요한 해외 공급업체 발굴

15만원/1개사

5

거래선 관심도

조사

신청기업에 대한 해외 수입업체의 관심 여부 조사

* 컨택 포인트는 신청기업이 KOTRA에 제공해야 하며, 신규 발굴 불가

5만원/1개사

6

거래 교신 지원

초기 교신이 진행 중인 해외 수입업체와의 거래 교신에 대한

회신 독려, 취지 전달, 의사 확인 등 대리지원

15만원

7

맞춤형 지원서비스

KOTRA 해외무역관이 섭외한 현지 전문가(또는 전담 인력) 활용,

고객 요구에 맞게 수행하는 맞춤형 유료 심층 서비스

개별협의

8

바이어 실태조사

신청기업이 이미 접촉 중인 해외 수입업체(공장 등)를 대리 방문하여

존재 여부, 규모 등 요청사항을 현장에서 직접 확인

45만원

9

현지 매장

방문조사

신청기업과 유사한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을 대리 방문하여

현장 조사, 판매자/소비자 인터뷰, 현장 촬영 등

* 최대 2개 매장 방문, 최소 인터뷰 3, 문항 최대 5

45만원

10

소비자 트렌드 설문조사

신청기업이 의뢰하는 모집단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시행

* 최대 10문항까지, 최소 10개 이상 회신 결과 제공

45만원

11

샘플 테스트 조사

신청기업의 타겟군 대상으로 샘플에 대한 반응을 설문조사

* 최대 10문항, 최소 10개 회신 결과 제공 (배송비 실비부담)

45만원

12

바이어 구매 성향

조사

바이어 대상 구매 성향 및 제품 현지 경쟁력 등 설문조사 실시

* 최대 17문항 구성, 5개사 회신결과 제공

30만원

13

해외 비즈니스

출장 지원

바이어 상담 주선 등 해외 출장 업무 지원

* 일반지원 : 바이어 상담 주선(3~4개사)

* 프리미엄 지원 : 일반지원 + 통역 및 차량 지원

지역별 상이

(홈페이지 참조)

14

샘플 대리 전달

분실/오배송 우려되는 경우, 무역관이 샘플을 대리 수령하여 전달

* 무역관까지 배송은 실비 부담

15만원

15

대리 면담 지원

신청기업이 희망하는 해외 수입업체와 무역관이 대리 면담 진행

45만원

16

전시회 대리참관

신청기업이 희망하는 현지 전시회 대리참관, 요청사항 수행,

전시회 현장 정보(사진, 영상 포함), 바이어 명함 확보 등

* 100$ 이상의 입장료는 실비 부담

45만원

17

수입업체 연락처

확인

해외기업 존재 여부 및 대표연락처 확인. 연간 5개사까지 무료 지원

* 기업 신용도 및 구매담당자 정보는 서비스 제공 범주에 미포함

5만원/1개사

18

수출24 올인원

알뜰 패키지

잠재 바이어(2개사) 발굴 및 화상상담(1~2개사)

+ 발굴 바이어 대상 타겟 마케팅 대행

(샘플테스트 조사, 바이어 실태방문조사, 대리면담 중 택1)

90만원

19

수출24 올인원

베이직 패키지

수출24 올인원 알뜰 패키지 서비스 + 항목별 시장조사(1항목)

105만원

20

수출24 올인원

프리미엄 패키지

수출24 올인원 베이직 패키지 서비스+다각도 시장조사*

(*소비자 트렌드 조사, 매장 방문 조사, 전시회 대리참관 중 1)

150만원

 

해당 내용은 KOTRA 사업 운영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3

 

신청자격

지원대상: 아래 항목에 모두 해당되는 기업

용인 소재 본사 또는 공장이 있는 중소기업(관내에서 정상적으로 사업을 영위해야함)

2025년 기준(신청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수출24 글로벌 대행 서비스이용을 희망하거나 서비스를 신청하여 이용 중이거나 이용을 완료한 기업

※ ②, 의 경우 신청일이 2025년 기준인 건만 해당

제외대상

2025년 기준 진흥원 지원사업 목록(별첨2)’ 내 사업을 5개 이상 수혜 중인 기업

진흥원이나 유관기관, 협회 등으로부터 동일한 내용에 대해 동일한 지원을 받은 경우(동일년도 이중수혜 불가)

정부·지자체·공공기관 등으로부터 사업 참여제한 중인 사업자(법인/개인)

국세 및 지방세 체납업체, 부도 또는 휴·폐업 중인 기업

사업 참여를 위해 제출한 서류가 허위로 판명된 경우

기업이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지원이 적합하지 않다고 인정되는 경우

사행산업 등 국민 정서상 지원이 부적절한 업종 영위 기업

기타 관련규정, 신청자격 등에 적합하지 않은 기업

4

 

선정방법 및 지원금 지급

선정방법: 서면평가

외부 평가위원 5인에 의한 선정평가(서면평가)로 지원기업 선정

- 최고점수와 최저 점수를 제외한 점수의 산술평균으로 계산

평가기준에 따라 최고점수와 최저 점수를 제외한 산술평균 점수가 70 이상 기업 중 고득점자 순으로 선정

- 미선정 기업 중 평균 점수가 70점 이상 기업은 고득점 순으로 예비기업 선정

선정 후 결격사유 등 기타 사유에 의한 탈락(포기)기업 발생 시 예비기업을
추가 선정할 수 있음

선정평가 결과에 따라 지원금액 및 지원범위가 조정변경될 수 있음

선정평가 이후 실사를 통한 사업장 소재지 등 확인 및 타기관 중복수혜 여부 조회 후 최종 선정 통보

평가기준표

선정평가 평가표

평가항목

세부평가항목

배점

지원의 필요성

- 추진 목적 및 배경

- 추진 필요성

35

기업(제품) 역량

기술성 및 제품 우수성

기업 현황(인증, 특허, 유망중소기업 등)

사업수행능력

해외시장 경쟁력 및 진출 가능성

35

사업계획의 적정성

사업계획의 체계성 및 적절성

활용계획의 타당성

10

기대효과

예상 성과(매출, 고용, 인지도 등)

파급효과(산업적, 경제적 효과 기여)

20

선정평가 가감점

구 분

점수

비고

가점

진흥원 입주기업

+1

-

여성기업

+1

중소벤처기업부 여성기업 확인서

용인시 우수기업 또는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

+1

용인시 인증서

중복 적용하지 않음

감점

지원금액 총계

(전년도)

5천만원 이상

-4

-

3천만원 이상

-3

-

3천만원 미만~2천만원

-2

-

2천만원 미만~1천만원

-1

-

매출액(전년도)

300억원 이상

-4

-

300억원 미만~200억원

-3

-

200억원 미만~100억원

-2

-

100억원 미만~50억원

-1

-

지원금 지급

(지급방법) 후지급

- 협약기간 내 KOTRA 서비스 이용을 완료한 후, 관련 결과보고서 및 이용비용 관련 증빙을 제출한 뒤 이상이 없을 경우 지원금 지급

협약기간 내 서비스 이용이 완료되지 않을 경우 지원금 지급 불가

(지 급 처) 지원기업에 직접 지급

(지급조건) 이용비용의 공급가액 기준 90% 지급(최대 200만원 한도)

부가가치세, 송금수수료 등은 지원 제외

 

5

 

신청방법 및 추진절차

신청기간: 공고일 ~ 314() 17시까지

신청방법: 온라인 접수 (용인기업지원시스템 이용, ybs.ypa.or.kr)

용인기업지원시스템을 통한 온라인 접수만 가능, 방문/메일/우편 접수 등 불가

모든 신청기업은 용인기업지원시스템 내 회원가입 및 기업정보 사전등록 필수

사이트 오류 등 기타 사유로 마감시간 내 신청하지 못한 경우 인정불가, 반드시
시간적 여유를 두고 신청하는 것을 권장

문의처: 수출지원팀(031-323-4676, iamlhj@ypa.or.kr)

추진절차

사업신청

 

기업 모집 및 선정

 

사업수행

 

완료보고

 

지원금 지급

- 사업 공고

- 신청서 접수

- 선정평가

- 실사 및 중복조회

- 협약체결

- 수출24 글로벌 대행 서비스 신청 및 이용

- 서비스 이용 결과보고서 및 지출 증빙 제출

- 증빙 검토 및 지원금 지급

기업진흥원

 

기업진흥원

 

KOTRA기업

 

진흥원기업

 

진흥원기업

 

6

 

유의사항(필독)

사업신청 및 선정

서류 접수 후 미비서류 발생 시 기업에 보완을 요청할 수 있음

신청 내용에 대한 확인을 위하여 추가자료를 요청 또는 현장방문을 진행할 수 있으며, 신청기업은 이에 응할 의무가 있음

선정 후 실사를 통해 사업장 소재지 및 제출 서류 내용을 대조하여 검증 예정이며 사실과 다를 경우 지원 및 선정이 취소될 수 있음

사업 수행 중 혹은 사업이 완료된 이후에도 지원자격 미충족으로 밝혀질 경우 지원 취소 및 지원금 미지급함

신청서 및 제출 서류의 내용이 허위 또는 거짓으로 판명되거나, 기한 내 협약을 체결하지 않는 경우 및 참여제한 대상으로 확인될 경우 선정 취소됨

상기 외에도 지원금의 부정청구 또는 부정이익이 발생한 경우, 공공재정 부정청구 금지 및 부당이익 환수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제재부가금이 부과될 수 있음

지원금 및 기업부담금 등 모든 사업비는 부가세, 송금(이체)수수료 등 지원 불가

지원기업으로 선정되었더라도 지원사업 관리지침 및 기타 제반사항의 위반내용이 발견될 경우 사업 중단 및 지원비 환수

협약기간동안 사업 공고 내 명시된 지원자격 조건을 상실할 경우 지원이 취소될 수 있음

협약기간 내 관외 지역으로 이전 혹은 진흥원 입주기업 대상 사업의 경우, 입주시설 외로 이전할 경우 지원 취소

이유 불문(사이트 오류 등) 마감시간 이후 접수된 신청서는 평가에서 제외됨

 

사업수행

사업 수행중 정당한 사유없이 사업을 포기하거나 완료·정산보고서 등 기타 관련 자료 제출에 불응한 경우 제재 받을 수 있음

진흥원 승인(통보) 없이 무단으로 사업을 변경하여 수행한 경우 지원금 지급 불가

ex) ‘잠재 바이어 발굴지원서비스를 이용하기로 했으나, 사전승인 없이 다른 서비스를 이용한 경우

사업 결과물 및 사업비 집행 증빙서류를 허위로 제출보고한 경우 참여제한 및 지원금 환수

공고문에 정하지 아니한 내용은 진흥원 지침 및 안내사항(담당자 이메일, 구두공지)을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함

7

 

제출서류

제출서류는 PDF파일로 각각 변환하고, 파일명을 하단의 예시처럼 정확히 기재하여 제출

제출서류 파일명: NO.제출서류명_기업명 (예시: 2.사업자등록증_A주식회사)

No

구비서류

부수

발급처

비고

1

필수

사업계획서

1

진흥원 양식

- 첨부된 사업계획서 양식 작성 후 PDF 파일로 제출

2

필수

사업자등록증

1

국세청 홈택스,

관할세무서

- 공고일 기준 1개월 이내 발급 서류만 유효함

- 용인 공장 소재 기업은 공장등록증도 함께 제출

3

필수

중소기업확인서

1

중소기업현황

정보시스템

- 공고일 기준 유효기간 이내 발급 서류 제출

4

필수

2024

재무제표

1

국세청 홈택스

- 개인사업자는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으로 제출

- 법인사업자도 당해연도 결산 이전인 경우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으로 대체

5

필수

국세/지방세 납입증명서

1

국세청 홈택스,

정부24

- 공고일 기준 발급 유효한 서류(유효기간 확인 )

- 지방세, 국세납입증명서 각각 제출(1개월 이내)

- 개인사업자의 경우 발급처 용인주소지로 설정 후 제출

6

필수

개인정보이용 및 제공 동의서

1

진흥원 양식

- 신청서에 개인정보를 입력한 모든 인원 서명 필수
(대표자, 담당자 모두 서명하여 PDF 파일로 제출)

7

필수

확약서

1

진흥원 양식

- 첨부된 양식 작성 후 PDF 파일로 제출

8

해당시

수출24 글로벌

대행 서비스

신청 증빙

1

KOTRA 마이페이지

- myKotra 내 신청완료 사업 서비스 신청일자 확인이 가능하도록 화면 캡쳐 후 PDF 파일로 제출

서비스 신청이 완료된 기업에 한함

9

해당시

기타

가점 증빙서류

1

-

- 기타 가점 관련 증빙서류 (진흥원 입주기업 계약서,
여성기업 확인서, 용인시 우수기업 인증서 등)

증빙서류 미제출 시 가점 적용 불가

미비서류 발생 시 기업에 보완을 요청할 수 있으며, 기한 내 보완하지 않을 경우 지원 제외